나뭇잎이 붉게 그리고 노랗게 물들기 시작하는 가을, 강원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0월, 11월 강원도 가을 여행지를 저장해 보세요.
강원도 단풍 시기
2023년 첫 단풍은 작년 보다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의 첫 단풍은 강원도 설악산에서 10월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기상청에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풍 절정은 첫 단풍 이후 약 2주 이후에 나타납니다. 강원도의 설악산과 오대산은 10월 20일 경인 셋째 주가 단풍이 절정으로 아름다운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
강원도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들이 많은 곳으로 단풍 명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산과 바다가 모두 있는 강원도는 최고의 가을 여행지로 많이 추천되는 곳입니다. 강원도 단풍 명소를 중심으로 10월, 11월에 강원도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속초 설악산
첫 번째로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속초 설악산입니다. 설악산은 우리나라에서 첫 단풍이 시작하는 곳이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단풍 명소입니다. 한라산, 지리산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높은 산인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특히 단풍이 아름다운 산입니다.
설악산의 단풍은 한 달 동안 물드는 데, 가장 높은 대청봉에서 시작하여 하루 40m씩 아래로 내려가서 10월 하순에는 소공원까지 내려옵니다. 시기별로 단풍이 물드는 코스를 잘 선택해야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을 만큼 산이 높고 큽니다.
등산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주로 가는 코스는 권금성 전망대로 케이블카를 타고 설악산의 아름다운 모습과 울산바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망대에 오르면 단풍이 물든 설악산과 바위들 그리고 동해바다까지 볼 수 있어 가장 손꼽히는 단풍 명소입니다. 설악산 케이블카는 당일 기상에 영향을 많이 받아 운영되기 때문에 당일 현장 구매만 가능합니다.
- 케이블카 주소: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설악산로 1137
- 케이블카 운영시간: 매일 오전 9시 – 오후 5시 30분
2. 춘천 남이섬
두 번째로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춘천 남이섬입니다. 남이섬은 14만 평의 넓은 대지에 여러 나무들이 심어져 있어 숲길 사이를 걸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특히 남이섬은 빠르게 단풍이 시작되고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10월 초부터 계수나무와 단풍나무가 붉게 물들기 시작하고 은행나무가 황금빛을 드러냅니다. 벚나무, 자작나무, 메타세쿼이아 나무까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가을 숲길을 만들어냅니다.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룹니다.
10월 14일부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남이섬 단풍 크루즈를 운영합니다. 하루 총 2회씩 운항하며, 최대 60명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을 하여 운영합니다.
- 주소: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남이섬길 1
- 운영 시간: 매일 오전89시 – 오후 9시
3. 인제 비밀의 정원
세 번째로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인제 비밀의 정원입니다. 인제 비밀의 정원은 원래는 군사 작전 지역이었던 곳으로 일반인에게 개방되지 않았던 곳이라서 비밀의 정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신비롭고 아름다운 곳이라서 사진 촬영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군사작전 지역으로 사진 촬영도 허가되지 않는 베일에 싸여진 장소인데, 최근에는 도로변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침 일찍 서리가 낀 풍경이 아름다워 새벽부터 사람들이 출사하러 오는 곳입니다.
빨갛게 그리고 노랗게 물든 단풍과 함께 서리가 낀 풍경은 한 폭의 그림과 같아서 몽환적이면서도 군사작전 지역이라 그대로 보존된 자연의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을 단풍이 물드는 시기에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남면 갑둔리 산 122-3
4. 오대산 선재길
다음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오대산 선재길입니다. 오대산 선재길은 가을 단풍의 최종판 급으로 멋지고 유명한 길입니다. 오대산 국립공원은 설악산이랑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단풍 명소입니다. 등산을 하거나 산속에서 단풍의 풍경도 멋지지만 9km의 단풍 숲길인 오대산 선재길을 걸으면 완벽한 가을 단풍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월정사 전나무 숲길을 시작으로 오대천을 따라 걸어가는 선재길은 9km을 걸어가면서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치유의 길입니다. 스님들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걸었던 순례길을 단풍이 물든 나무들 사이에서 걸으면 마음도 치유되며 아름다운 가을도 느낄 수 있습니다.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5.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다섯 번째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입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길이 200m, 높이 100m, 폭 1.5m의 국내 최고 규모의 출렁다리가 있어 유명한 곳입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두 개의 절벽 사이에 놓인 100m 높이의 출렁다리를 스릴 있게 건너면서 소금산에 펼쳐진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출렁다리를 지나 하늘정원, 데크 산첵로, 스카이다워, 그리고 울렁다리까지 소금산을 끼고 만들어 놓은 코스를 건너면서 단풍으로 물든 다양한 소금산의 모습을 무서우면서도 스릴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주소: 원주시 지정면 소금 산길 12
- 운영 시간:
- 하절기 (5월-10월) : 오전 9시 – 오후 6시 (매표 마감 오후 4시 30분)
- 동절기 (11월- 4월) : 오전 9시 – 오후 5시 (매표 마감 오후 3시 30분)
- 휴무: 매월 첫째 및 셋째 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 입장료: 소금산 그랜드밸리 통합권- 대인 (만 13세 이상) 9,000원/ 소인 5,000원 (만 7세까지)
6. 홍천 은행나무숲
다음으로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10월에만 개방되는 황금빛 숲길이 생기는 곳 홍천 은행나무숲입니다. 2,000여 그루의 국내 최대 규모의 은행나무가 자라고 있는 곳입니다. 10월에 특별하게 아름다운 길이 생기는 홍천 은행나무숲은 놀랍게도 개인이 가꿔놓은 정원입니다.
은행나무숲의 주인은 도시에서 살다가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아내를 위해 오대산으로 내려와 은행나무 묘목을 심기 시작하며 은행나무숲이 탄생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은행나무 풍경이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주인은 10월 중에만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되는 데, 사유지이기 때문에 주인 사정에 의해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주소: 강원 홍천군 내면 광원리 686-4
- 문의: 033-430-4504
7.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강원도 단풍 명소는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입니다. 자연 생태관광지인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690,000본의 자작나무를 조림하여 만들어진 숲입니다. 자작나무로 빽빽이 우거진 숲에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면 너무나 아름다워 대표적인 단풍 명소입니다. 숲에는 여러 산책 코스가 있어서 나무들의 아름다움을 느끼면 걷기에 너무나 좋습니다.
- 주소: 인제군 인제읍 원대리 산75-22
- 이용 시간: 하절기 (5.1-10.31) 오전 9시 -오후 3시/ 동절기(11.1-3.1) 오전 9시 -오후 2시
- 산불 조심 기간 입산 통제: 3월 2일부터 4월 31일까지
마치며
산과 바다로 둘러싸인 강원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풍의 절정 시기는 한정적이라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아름다운 가을을 느끼기 위한 가을 여행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