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사키 운젠

규슈 온천 마을 TOP 6 일본 효도 여행  

온천의 나라 일본에는 다양한 온천들이 많은데, 규슈 온천 마을 역시 유명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일본 온천 효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일본을 대표하는 규슈 온천 지역 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규슈 온천 마을  

규슈는 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 열도 중 가장 서쪽 혹은 남쪽에 있는 섬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서울에서 비행기를 타고 한 시간 1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어 부모님들도 무리 없이 여행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규슈 지역에는 다양한 온천수로 특색 있고 유명한 온천 마을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규슈 온천 마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벳푸 온천 (오이타 현)

규슈 온천 마을 벳푸
규슈 온천 마을 벳푸

첫 번째 규슈 온천 마을은 오이타 현을 대표하는 벳푸입니다. 벳푸는 규슈 온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대표적인 온천 마을입니다. 벳푸가 이렇게 일본에서 온천으로 유명한 이유는 온천의 용출량과 원천 수가 일본에서 가장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약 3천 개의 온천수원이 있다고 알려진 벳푸에서는 어딜 가나 온천의 수증기를 볼 수 있고 유황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벳푸 지역에는 경관과 천질이 다른 8개의 온천 마을이 있어 ‘벳푸 팔탕’이라고 불리는 데 각기 다른 8개의 온천을 경험하는 것을 지옥 여행(지옥 순례)이라고도 합니다. 지옥 여행 코스에 포함되는 온천에는 바다 지옥, 산 지옥, 요리 냄비 지옥, 악어 지옥 등이 있습니다. 

벳푸 온천 마을의 장점은 대형 레저 스타일의 온천부터 오래된 고전 스타일의 온천, 자연과 어우러지는 노천탕 등 다양한 규모와 분위기의 온천들이 있습니다. 

2. 유후인 온천 (오이타 현)

유후인
유후인

두 번째 규슈 온천 마을은 유후인입니다. 유후다케 산자락에 펼쳐진 온천지역으로 그림같이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일본 여행사들에서 조사하는 인기 온천 베스트 3 안에 항상 들어가는 인기 온천 마을입니다. 후쿠오카에서 차로 2시간 거리에 있으며 아침마다 안개가 뒤덮이는 풍경이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표현하는 한 장면과 같은 곳입니다. 

유명한 온천 지역이지만 화려하기보다는 아기자기한 상점과 미술관 등의 예술적인 분위기와 함께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마을 분위기가 유후인 지역이 사랑받는 이유입니다. 

유후인 온천은 일본에서 두 번째로 유수량이 많은 풍부한 용출량을 자랑하는 온천 지역으로 신경통, 근육통, 관절염,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숙박시설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예약을 미리 하지 않으면 원하는 숙소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3. 구로카와 온천 (구마모토 현)  

세 번째 규슈 온천 마을은 구마모토 현에 있는 구로카와 온천입니다. 구로카와 온천은 유후인과 함께 일본 내에서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온천 마을입니다. 구로카와 온천 마을에 대부분의 료칸은 대자연과 어우러지는 노천탕이 있으며 과거 치유 온천탕 분위기가 남아 있습니다. 

구로카와 온천 마을 자체에서 하나의 료칸처럼 즐길 수 있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구로카와 온천은 삼나무로 만든 온천 마패 (자유 이용권)으로 료칸 3곳을 선택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도 6개월로 충분하여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유카타 차림으로 다음 온천 지역을 탐색하면서 유카타 차림으로 산책하는  분위기도 인기가 높습니다. 

구로카와 온천은 150m의 깊이의 온천부터 동굴 안에 있는 온천까지 7개의 온천이 있고 각각의 료칸들은 이 온천수로 다른 분위기의 노천탕으로 꾸며 놓았습니다. 여러 온천을 방문할 수 있는 구로카와 온천 마을에서는 ‘유아 카리 라이트업’ 시기(크리스마스에서 3월 말까지 진행에는 온천 마을 전체에 작고 귀여운 등잔불을 설치하여 아기자기하고 특별한 온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우레시노 온천 (사가 현)

다음 규슈 온천 마을은 사가 현에 있는 우레시노 온천입니다. 우레시노 온천은 일본 3대 미인 온천이라고 불리는 온천입니다. 우레시노 온천수는 나트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여성들이 좋아하는 곳입니다.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레시노 온천수에 몸을 담근 후 헹구지 말라는 안내도 있습니다. 

우레시노 강가에 40개의 아름다운 온천 료칸들이 있으며 24개의 온천 료칸에서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유유 티켓’을 판매합니다. 우레시노는 온천마을이지만 녹차로도 유명하며 온천수를 이용하여 만든 우레시노 온천 두부는 마을의 유명 음식입니다. 

5. 운젠 온천 (나가사키 현)

나가사키 운젠
나가사키 운젠

다섯 번째 규슈 온천은 나가사키 짬뽕으로 유명한 나가사키 현에 위치한 운젠 온천입니다. 일본 사람들이 온천을 운젠이라고 읽었을 정도로 운젠 온천은 메이지 시대 초기부터 온천 관광지로 유명했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젠 온천 마을에는 일본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30개의 운젠 지옥 계곡이 있습니다. 온천과 증기가 뿜어져 나오고 수증기가 피어오르는 모습이 지옥과 같아서 지옥이라고 불리는 데 30군데의 지열 지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1620년대에는 실제로 기독교 순교자들의 고문 장소로 쓰였던 지옥 계곡에는 현재 추모비가 높게 세워져 있습니다.  

운젠 온천수는 항균 작용을 하여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고 근육통을 완화하고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이부스키 온천 (가고시마 현)  

마지막 규슈 온천은 가고시마 현에 있는 이부스키 온천입니다. 규슈 남부에 위치한 가고시마 현은 활화산이 있는 곳으로  오이타 현에 이어 두 번째로 원천 수가 많은 지역입니다. 활화산으로 독특한 자연환경이 있고 가고시마 어디에서든 온천 수가 있습니다. 가고시마 지역은 풍부한 용출량으로 원천 수를 재사용하지 않고 흘려보내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부스키 온천에서 많은 사람들이 꼭 해보는 것은 모래찜질 온천입니다. 모래찜질 온천은 모래 해변에 누워 검은 모래를 덮는 찜질 방식인데, 지하 온천에서 뜨거운 열기로 인해 데워진 모래로 찜질하기 때문에 땀이 나면서 독소 배출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본 규슈 온천 마을 정리

온천 마을지역 추천 이유
벳푸 온천오이타 현 일본에서 온천 수량이 가장 많은 곳, 약 3천 개의 온천수원
유후인 온천오이타 현 최고 인기 온천 관광지, 아름다운 풍경
구로카와 온천구마모토 현일본 내 인기 온천 지역, 온천 마패로 여러 온천 이용
우레시노 온천사가 현3대 미인 온천, 피부 미용에 좋은 온천 수
운젠 온천나가사키 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 일본 최초 국립공원
이부스키 온천가고시마 현활화산 온천 지역, 검은 모래찜질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