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촛대바위

동해안 해돋이 명소 6 새해 일출 보는 곳 

매일 뜨는 해지만 새해 일출을 보며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동해안 해돋이 명소를 읽어보세요. 동해안 해돋이 명소에서 새로운 새해를 시작해 보세요. 

동해안 해돋이 명소 

새해가 시작되면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희망과 함께 새해 일출을 보면서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해가 떠오르는 순간이 잘 보이는 동해안 해돋이 명소에 대해서 읽어보세요. 

1. 울산 간절곶 

첫 번째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울산의 간절곶입니다. 울산 간절곶은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동해안에서 해가 뜨는 시간 차이는 몇 분 내이지만 그래도 가장 먼저 뜨는 해를 본다는 것에 의미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새해에 방문하는 곳입니다. 

울산 간절좆은 탁트인 동해 바다 위로 떠오르는 해가 아름다우며 주변에 푸른 소나무 숲의 산책로 또한 멋있는 곳입니다. 간절곶이라는 이름에 의미를 더해 간절한 소망을 넣는 대형 우체통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울산 간절곶을 1920년부터 100년 넘게 밝힌 하얀 등대도 간절곶의 아름다운 바다를 더욱 감성 있게 만들어줍니다.  

  • 주소: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2. 동해 추암 해변 촛대바위 

동해안 해돋이 명소 강원도 촛대바위
동해안 해돋이 명소 강원도 촛대바위

두 번째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동해 추암 해변의 촛대바위입니다. 동해안의 촛대바위는 애국가의 첫 소절 배경 장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촛대처럼 솟은 바위 넘어 해안선 멀리서 떠오르는 해가 아름다운 곳으로 최고의 해돋이 명소입니다. 

촛대바위 주변으로 크고 작은 특이한 모양의 기암괴석들이 둘러싸고 자연 절경을 만들어 내는 곳으로 해가 뜨는 순간 외에도 아름다운 바다와 암석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조선시대 때 강원도 제찰사였던 한명회가 이곳의 경관을 보고 감탄하여 미인의 걸음걸이를 비유하여 ‘능파대’라고 불렀던 장소입니다.

동해안 촛대바위에서 해돋이를 보고 아찔한 출렁다리를 건너면서 주변 환경을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 주소: 강원도 동해시 촛대바위길 28

3. 강릉 정동진  

강릉 정동진역
강릉 정동진역

세 번째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강릉 정동진입니다. 정동진은 전설의 TV 드라마 ‘모래시계’에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해돋이 장소 중의 한곳이 되었습니다. 광화문에서 정동 쪽에 있는 나루터 마을이라고 하여 정동진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바다와 가까운 정동진역에는 강릉, 동해, 삼척해변까지 이어지는 53km의 동해안 해안선을 달리는 바다열차가 정차합니다. 아름다운 일출을 보고 동해 바다를 보면서 기차를 타는 것도 낭만이 있습니다. 

4.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  

다음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입니다. 강릉의 정동진과 함께 유명한 해돋이 명소로 자동차로 이동하기에 접근성이 조금 더 좋습니다. 서울에서 양양 고속도로를 타거나 KTX를 타고 경포대 해수욕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의 탁 트인 바다에서 붉게 떠오르는 해를 보면 가슴이 뻥 뚫리면서 뭉클해집니다.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에서 해돋이를 보면 이후에 주변의 오죽헌, 경포호, 주문진 수산시장, 안목 해변 카페 거리 등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보고 즐길 거리가 많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창해로 514

5. 양양 낙산사 의상대

다음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양양 낙산사 의상대입니다. 해안 절벽 위에 지어진 낙산사 의상대는 관동별곡에서 소개된 관동팔경 중 하나로 동해안의 일출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해안 절벽 위에 있는 낙산사 의상대는 주변의 기암절벽과 소나무 그리고 끝없이 펼쳐지는 바다 위에서 떠오르는 붉은 해가 어우러져 탄성이 나오는 절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의상대 근처에 있는 홍련암은 소원 성취 명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돋이를 보고 새해 소원을 기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주소: 강원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산5-2번지

6. 양양 하조대 

마지막 새해 일출 보는 곳 동해안 해돋이 명소는 양양 하조대입니다. 양양 하조대는 기암괴석과 울창한 소나무들이 있는 바위섬들로 이루어진 곳에 위치하여 아름다운 절경이 있는 곳입니다. 양양 하조대 앞의 소나무는 애국가 영상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 등장합니다. 

하조대는 조선 개국 공신 하륜과 조준이 말년에 휴양을 위해 머문 곳으로 두 사람의 성을 따서 하조대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기암절벽과 소나무와 함께 가운데로 보이는 넓고 푸른 동해바다에서 붉은 해가 소나무 위로 떠오르는 모습이 특별한 일출 장면을 만들어냅니다. 하조대의 정자와 등대에 올라서면 또 다른 아름다움이 있는 동해바다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주소: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 산3

동해안 해돋이 명소 정리

장소추천 이유
울산 간절곶한반도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바다
동해 추암 해변의 촛대바위애국가 영상에 해돋이 장면 장소
강릉 정동진드라마 모래시계 이후 가장 사랑받는 해돋이 명소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강릉의 탁 트인 바다에서 보는 일출, 주변에 볼거리도 많은 곳 
양양 낙산사 의상대해안절벽 위에 지어진 의상대에서 바라보는 일출
양양 하조대기암괴석, 소나무와 어우러지는 일출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