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가을 11월 부산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을 위해 부산 단풍 명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산 단풍 시기
2023년 첫 단풍은 작년 보다 다소 늦어질 것으로 강원도 설악산에서 10월 1일부터 시작되어 남부 지방 쪽으로 내려옵니다. 단풍 절정은 보통 첫 단풍 이후 약 2주 이후입니다. 부산이 속한 남부 지방의 단풍 절정기는 10월 27일과 11월 5일 사이로 가장 늦습니다.
부산 단풍 명소
우리나라에서 제주도와 함께 가장 늦게 단풍 절정을 맞는 지역인 부산은 바다와 어우러져 멋있는 장소가 많이 있습니다. 10월에 단풍놀이를 놓친 사람들에게는 11월 부산 단풍 여행이 기회가 됩니다. 지금부터 아름다운 부산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범어사
첫 번째로 추천하는 부산 단풍 명소는 금정산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사찰 범어사입니다. 범어사는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함께 영남의 3대 사찰 중 한 곳입니다. 신라시대 문무왕 시절에 지어진 사찰로 전국 사찰 중 유일하게 국보인 삼국유사를 소장하고 있는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사찰입니다.
범어사는 그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가을이 되면 아름다운 단풍으로 부산에서 가장 유명한 단풍 명소 중 한 곳입니다. 범어사 주변을 동그랗게 단풍 숲이 둘러싸서 특히 위에서 내려다보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범어사에서 시작하여 고당봉을 거쳐 다시 범어사로 돌아오는 등산 코스의 단풍이 아름다워 많은 등산객들이 가을에 방문합니다. 범어사 곳곳에 있는 문화재와 단풍이 어우러져 어디서든 사진을 찍어도 그림같이 나오는 아름다운 사찰입니다.
- 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 250 금정산 범어사 (청룡동 546)
2. 금강공원
두 번째로 추천하는 부산 단풍 명소는 금강공원입니다. 부산의 동래구 도심 속에 위치한 금강공원은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공원입니다. 금강공원은 숲길 산책로가 유명하여 사람들이 평소에도 찾는 곳입니다.
그리고 1966년에 만들어진 레트로 느낌의 케이블카를 타면 부산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고 올라가면서 금정산의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에 내려서 조금 더 올라가서 금정산 전망대에 올라가면 금정산과 아래의 아파트들 그리고 바다까지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
- 주소: 부산광역시 동래구 우장춘로 155
- 케이블카 운행 시간:
- 3월 -10월: 평일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30분/ 주말 오전 9시 30분- 오후 6시
- 11월: 평일 및 주말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30분
- 12월 -2월: 평일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주말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30분
- 케이블카 이용료:
- 대인 및 청소년: 왕복 11,000원, 편도 7,000원
- 어린이 (만 4세- 초등학생): 왕복 8,000원, 편도 5,000원
- 경로 우대: 왕복 9,000원, 편도 6,000원
3. 회동수원지
세 번째로 추천하는 부산 단풍 명소는 회동수원지입니다. 회동수원지는 강과 호수 그리고 숲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산책로입니다. 회동수원지는 인공 저수지로 낙동강과 함께 부산 시민의 중요한 상수원 역할을 하는 곳으로 상수원 보호 구역으로 오랜 기간 개방이 되지 않았습니다.
2009년에 산책로가 만들어지면서 45년 만에 일반 사람들이 거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산책길은 20km로 완주하는 데 5시간이나 걸릴 정도로 크기가 엄청납니다. 초행길에는 호수를 보면서 우거진 단풍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서쪽 둘레길을 걷는 것이 추천됩니다.
- 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선동 121
4. APEC 나루공원
다음 추천하는 부산 단풍 명소는 APEC 나루공원입니다. APEC 나루공원은 부산의 수영강을 따라 뻗어있는 작은 공원입니다. 센텀시티 역 근처에 위치하여 해운대와도 접근성이 좋은 공원입니다.
APEC 나루공원은 작은 크기이지만 산책로, 조깅코스 등으로 부산 시민들이 쉬어가는 공간입니다. 무료로 자전거를 빌려주기 때문에 공원에서 강을 따라 자전거를 타기도 합니다. 가을이 되면 산책로 양쪽으로 붉은색 단풍과 노란색 은행나무들이 공원을 꽉꽉 채워 사랑하는 가족들과 그리고 연인과 걷기 좋은 공원입니다.
-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93
5. 부산 화명수목원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부산 단풍 명소는 화명수목원니다. 화명수목원은 부산시의 최초 공립 수목원으로 금정산에 가까이 있고 낙동강 하구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심에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구부터 들어서는 길에 단풍나무들이 있어 가을을 느낄 수 있으며 단풍뿐만 아니라 수목원 내에 다양한 식물들을 만나며 힐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주소: 부산광역시 북구 산성로 299
- 운영 시간: 3월 -11월 오전 9시 – 오후 6시 / 12월 -2월 오전 9시 – 오후 5시
- 휴무: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날 휴일), 1월 1일, 추석 & 설날 당일
- 관람료 및 주차 무료
마치며
사찰, 수목원, 공원, 수원지 등 다양한 부산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늦게 단풍 절정이 오는 부산 지역에도 명소에는 사람들로 붐비지만 아름다운 가을을 느끼기 위한 부산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