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메타세콰이어길

전라도 단풍 명소 6곳 시기 10월, 11월 가을 여행지 추천

10월과 11월은 가을의 절정으로 전라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풍 명소로 알려진 전라도 추천 여행지를 살펴보세요. 

전라도 단풍 시기 

2023년 첫 단풍은 강원도 설악산에서 10월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단풍은 쌀쌀한 북쪽 지역에서 따뜻한 남쪽 지역으로 내려옵니다. 보통 첫 단풍 2주 후에 단풍은 절정의 시기를 맞이하는 데, 설악산 지역이 10월 20일 경으로 예상되고 전라도의 무등산 지역의 단풍 절정은 11월 5일 경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라도 단풍 명소 

전라도에는 무등산, 내장산 그리고 지리산 등 아름다운 산이 많고 담양 메타세쿼이어길을 포함한 단풍나무 터널 길 등 단풍 명소가 곳곳에 있습니다. 10월 말과 11월 초에 단풍 절정 시기를 맞이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들에 대해서 읽어보세요.

전라도 단풍 명소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전라도 단풍 명소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1.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첫 번째로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담양 메타세콰이어길입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길은 담양에 꼭 가볼 만한 곳에 항상 추천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 중 한곳으로 뽑힐 정도로 유명합니다. 쭉 뻗은 길에 양쪽으로 무성하게 터널을 이루는 메타세콰이어 나무 터널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영화 화려한 휴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드라마 및 예능 촬영 장소입니다. 

단풍나무와 은행나무의 단풍도 아름답지만 하늘까지 솟은 메타세콰이어 나무들이 8.5km 길이의 길에 빽빽하게 심어져서 붉은색 터널을 만든 모습은 감동을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 사진을 찍는 곳으로 너무나 유명하여 가을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원래는 24번 국도였지만 바로 옆에 새로운 국도가 생기고 8.5km의 도로 양쪽에 메타세콰이어를 심으며 지금의 메타세콰이어길이 되었고 한국의 아름다운 길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가을이 되면 더욱 아름다운 길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학동리 564-2
  • 입장료: 어른 2,000원 /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 어린이 700원
  • 이용 시간: 
    • 하절기 (5월-8월) : 오전 9시 – 오후 7시
    • 동절기 (9월-4월): 오전 9시 – 오후 6시
  • 휴무 : 설날 및 추석 당일
  • 주차:  메타프로방스 주차장 무료 이용 가능 

2. 정읍 내장산 단풍터널     

두 번째로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정읍 내장산 단풍터널입니다. 조선 8경의 하나로 국립공원인 내장산은 특히 가을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사계절 내내 아름다워 연간 1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내장산은 가을에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단풍을 보러 방문합니다. 

내장산의 단풍은 붉은색이 진하여 단풍 절정기에는 산 전체가 강렬한 붉은색으로 물들게 됩니다. 내장산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서 산 전체의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시기에는 사람들이 대거 몰리고 예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카는 오픈런을 해야 합니다.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내장산의 단풍 명소인 단풍터널은 일주문에서 내장사까지 108주의 단풍나무가 우거져 있어 비현실적으로 아름다운 장관을 뽐냅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 명소 중 한곳으로 뽑히는 내장산을 가을 여행지에 저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소: 전라북도 정읍시 내장동 559-2

3. 순창 강천산   

세 번째로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순창 강천산입니다. 강청산은 고추장으로 유명한 순창의 단풍 명소입니다. 내장산만큼 전라도에서 단풍놀이로 많이 찾는 장소입니다. 가을이 되면 새빨갛게 물드는 강천산의 산책로는 평탄하여 누구나 걸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어린이와 어르신은 물론 유모차와 휠체어 이동도 편하게 산책로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강천산의 아름다운 붉은 단풍은 굳이 산 위로 올라가지 않아도 산의 시작인 매표소부터 병풍폭포, 강천사, 구름다리, 구장군폭포까지 왕복 5km의 맨발 산책로 코스만으로도 가을 단풍을 완전히 만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아침 일찍부터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소: 전라북도 순창군 팔덕면 강천산 길 97
  • 문의: 063-650-1672

전남 장성 백양사
전남 장성 백양사

4. 전남 장성 백양사    

다음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전남 장성 백양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단풍으로 가장 유명한 내장산국립공원은 정읍의 내장산 그리고 장성의 백암산 두 곳이 포함됩니다. 두 곳 모두 각기 다른 매력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단풍 명소입니다.  

전남 장성 백양사는 단풍이 물든 백암산을 뒷배경으로 한 천년고찰 백양사와 사찰의 쌍계루 앞에 작은 연못에 붉은 단풍이 반사되면서 그림 같은 장면이 연출되어 사진작가들이 가을이 되면 특히 많이 모이는 곳입니다. 특히 백양사의 단풍을 아기 손과 같다고 하여 아기단풍이라 부르는 데 크기가 작은 단풍들이 모여서 더욱 장관입니다. 

  • 주소: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5. 담양 관방제림     

다섯 번째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담양 관방제림입니다. 관방제는 관방천에 있는 제방으로 길이가 6km에 이르는 곳입니다. 특히 2km에 걸쳐 300-400년 된 나무들이 빼곡하게 자리를 잡고 풍차림을 이루고 있습니다. 

담양 관방제림은 과거 우리 조상들이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제방을 만들고 나무를 심어 인공 숲을 만들어 역사적 자료로도 의미가 있고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숲을 이루고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담양 관방제림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가을이 되면 오래된 나무들이 붉게 물들어 쭉 늘어선 가운데 고요한 물에 반사된 모습이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가을에 단풍 속에서 평화로운 산책로를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소: 전남 담양군 담양읍 남산리 일원

6.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전라도 단풍 명소는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입니다.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은 문수사 입구에서 산 중턱에 있는 문수사까지 약 80미터 길이의 길 양옆으로 단풍나무가 숲으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의 단풍나무들은 약 500여 그루가 자생하였으며 나무들의 나이가 100년에서 400년까지로 추정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단풍나무숲이 아니기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은 타오를 듯이 붉은 화려한 단풍이 아니라 은은하게 물드는 단풍의 매력이 있는 곳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자생한 은은한 단풍나무숲을 보는 것은 또 다른 가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주소: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 은사리 48

마치며 

우리나라의 대표 단풍 명소인 내장산을 비롯하여 담양의 메타세콰이어길, 사찰의 단풍 명소 등 다양한 전라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풍의 절정 시기는 짧기 때문에 모든 단풍 명소에는 사람들로 붐비지만 아름다운 단풍 여행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