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 월렛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해외 결제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가 0%라고 해외여행 시에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트래블 월렛 카드 발급 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트래블 월렛
트래블 월렛은 앱을 이용하여 외화를 미리 충전하여 해외에서 결제하거나 환전(주요 원화만) 할 때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선불카드입니다.
트래블 월렛 장점
해외 결제와 환전 시 수수료가 없는 트래블 월렛의 장점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해외 결제 수수료 무료
일반 카드사들이 해외에서 결제하게 되면 브랜드사 수수료와 해외 이용 수수료가 부과되어 평균 2.5%의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트래블 월렛 카드는 해외 결제 수수료가 없습니다. 신용카드 중에서도 국제 브랜드 해외 결제 수수료가 무료인 카드도 종종 있기 때문에 카드 별 장단점을 비교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주요 국가 환전 수수료 무료 및 원하는 시점에 실시간 외화 충전
트래블 페이를 이용하면 주요 국가는 환전 수수료가 무료이고 기타 국가의 환전 수수료는 0.5%에서 2.5%입니다. 트래블 월렛에서 환전 수수료 무료를 지원하는 통화는 미국, 일본, 유럽의 통화로 여행 갈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화라서 환전 수수료 무료는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시점에 실시간으로 외화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진 시점에 바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3. 해외 현지 ATM 외화 출금 가능
트래블 월렛은 해외에서 VISA 로고가 있는 해외 ATM에서 외화를 출금할 수 있습니다. 1회에 400불까지 인출이 가능하고 월 500불까지 출금 수수료가 무료이지만 월 500불 이상은 2%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현지 국가의 사정 및 ATM 기기에 따라 현지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외에 현금을 너무 많이 들고 가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나 현지에서 현금을 분실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해외 교통 카드 사용 가능
트래블 월렛 카드는 해외에서 교통 카드로 이용이 가능한 도시들이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의 몇몇 도시들이 해당되고 일본의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에서 일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도시 및 일부 교통 기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니 여행 전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래블 월렛 단점
트래블 월렛 카드의 단점은 선불카드라서 일반 신용카드와는 다르게 필요할 때마다 충전해야 하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인터넷이 불안정한 경우 충전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이미 충전한 돈은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환불을 진행해야 하는 데 살 때 환율이 아니 팔 때 환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도 환율 차이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 ATM 수수료 역시 월 500불까지 무료이고 그 이후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여 여행 갈 때 트래블 페이만을 챙겨가기 부족한 여행자들이 있습니다. 또한 ATM 무료 수수료가 모든 ATM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무료 수수료 지원이 되지 않는 지역에 있으면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
트래블 월렛 카드 발급 방법
트래블 월렛 카드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트래블 월렛을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1. 앱을 다운로드를 한 후 약관 동의를 진행합니다.
2. 전화번호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3.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은행 계좌를 등록합니다.
4.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5. 계좌를 등록하면 트래블 월렛에서 1원을 송금하는데, 등록한 계좌 앱에 가서 숫자를 확인하고 계좌 인증을 진행합니다.
6.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을 인증하면 카드 발급이 진행됩니다.
실물 카드는 보통 수령까지 1주일이 걸리는 데, 여행 가기 전에는 2주 전 쯤 미리 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며
트래블 월렛 카드는 해외 결제 수수료가 무료이고 환전 수수료도 무료인 통화도 있고 낮게 제공되는 등 해외여행에 이용하면 좋은 혜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하는 국가별로 혜택이 적용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카드를 비교하여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