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수도이자 중심지인 하노이 가볼 만한 곳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유여행을 가기 전에 대표 관광지를 보시고 코스를 계획해 보세요.
하노이 가볼 만한 곳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베트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강이 많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하노이는 실제로 강과 호수가 도시 면적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왕조가 정했던 수도인 만큼 베트남에서 고유 전통문화와 과거 역사에 관련된 건물이나 흔적들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입니다.
베트남의 다른 도시들이 아름다운 자연이 강점이 되어 휴양지로 인기가 많은 반면, 하노이는 과거와 현재의 베트남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베트남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하노이 가볼 만한 곳에 대해서 읽어보세요.
1. 호안끼엠 호수
처음으로 소개하는 하노이 가볼 만한 곳은 호안끼엠 호수입니다. 하노이에는 호수와 강이 많지만 호안끼엠 호수는 도시의 중심에 있는 호수로 하노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하노이에서 꼭 봐야 할 명소로 꼽히는 호안끼엠 호수라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데, 호치민에 사는 시민들의 아늑한 휴식처로 많은 사랑을 받는 호수입니다.
호안끼엠 호수는 아름다운 풍경으로 베트남에 관련된 자료에 항상 등장합니다. 호수 가운데에는 거북이 탑이 있는 데, 리 타이 황제가 명나라와 싸울 때 그곳에 사는 대형 황금 거북이가 신에게 받은 검을 전달해 줘 명나라와의 싸움에서 이기고 그 검을 황금 거북이에게 되돌려 주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거북이 전설은 큰 의미로 내려져서 호안끼엠이 베트남어로 검을 돌려주다는 의미로 호수 이름이 되었습니다.
호안끼엠 호수는 호수 자체도 아름답지만, 거북이 탑을 비롯하여 그곳을 연결하는 붉은 다리, 응억선 사당 등 오래된 고대 건축물이 둘러싸고 있는 문화적으로도 의미가 깊은 곳입니다.
2. 호치민 묘소
두 번째 하노이 가볼 만한 곳은 호치민 묘소입니다. 호치민은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 시절 공산당을 만들어 베트남의 독립을 이끌어낸 베트남의 역사적인 인물입니다. 호치민 묘소는 1954년 호치민이 독립 선언을 낭독한 비단 광장에 세워졌습니다.
호치민은 사후에 화장하여 재를 안치해달라는 유언을 남겼으나 많은 사람들이 그의 시신을 보존하고 추모하고 방문하길 바랐기에 시신이 방부처리되어 묘소에 안치되었습니다. 내부에 들어서면 잠들어 있는 호치민을 볼 수 있으나 내부 촬영은 제한되고 다소 삼엄한 경계가 느껴집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존경받고 중요한 지도자이었기에 호치민 묘소의 건축물 또한 웅장하며 많은 의미를 담았습니다. 매일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이 방문하여 호치민을 추모합니다.
- 주소: Hùng Vương, Điện Biên, Ba Đình, Hà Nội, 베트남
- 운영 시간:
- 여름 &가을 (4월 1일- 10월 31일) 화-목, 토-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전 10시 30분
- 기간에 따라 운영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공지 확인 필요
3. 롱비엔 다리
세 번째 하노이 가볼 만한 곳은 롱비엔 다리입니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 에펠탑을 건축한 귀스타브 에펠이 디자인했다고 알려진 다리로 1903년에 완성되어 당시에는 아시아에서 가장 긴 다리였습니다. 프랑스 식민 지 시절, 하노이와 하이퐁을 철도로 연결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베트남 전쟁 동안 반복적인 폭격을 받아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으나 복구하여 오늘날까지 이용되고 있습니다.
롱비엔 다리 중앙 부근에는 디자인이 파괴된 상태로 남아 있고 안전을 위해 자동차는 다니지 못합니다. 오토바이, 자전거, 보행으로 다리를 건널 수 있으며, 철도가 주는 독특한 분위기로 인기 사진 스폿으로 항상 많은 사람으로 붐빕니다.
- 주소: 2VV6+P92, Cầu Long Biên, Ngọc Thụy,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4. 하노이 구시가지 (36거리)
다음 소개하는 하노이 가볼 만한 곳은 하노이 구시가지입니다. 하노이의 오래된 구시가지로 36개의 거리로 되어 있으며 과거가 많이 남아있는 곳으로 오래된 아름다움이 있는 장소입니다.
거리에는 장인들이 만들어 파는 공예품부터 길거리 음식 등을 판매하며 야시장이 열리면 많은 현지인들과 관광객이 뒤섞이게 됩니다. 다양한 물품들이 많아 이곳에서 물건을 사는 배낭여행객들이 많이 보입니다. 가장 날 것의 베트남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인도에서 오토바이가 지나가고 차도에서는 사람들이 지나가는 등 관광객에는 혼란스러운 모습이나 그들만의 룰에 의한 그들의 삶을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5. 하롱베이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하노이 가볼 만한 곳은 하롱베이입니다. 하롱베이는 하노이에서는 약 165km 정도 떨어진 베트남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롱베이는 다양한 모양의 수 천 개가 넘는 기암괴석과 섬, 푸른 초목 그리고 에메랄드빛 바다가 어우러져 독특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50km에 달하는 해안선과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는 하롱베이는 2000년에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베트남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이 아름다운 섬에서 투어뿐만 아니라 카악 (작은 배)을 타거나 등산 혹은 암벽 타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 가볼 만한 곳 정리
- 하노이의 상징적인 아름다운 호수, 전설이 내려오는 거북이 탑이 있는 곳 – 호안끼엠 호수
- 베트남 독립을 이끈 호치민 시신을 보관하는 묘 – 호치민 묘소
- 에펠탑 건축가가 디자인했다고 알려진 다리– 롱비엔 다리
- 깨진 유리와 도자기 조각으로 만들어진 특별한 사원 – 린푸억 사원
- 수 천 개의 기암괴석 섬이 있는 세계 자연 유산 – 하롱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