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로

제주도 단풍 명소 6곳 시기 늦가을 여행지 추천

우리나라에서 마지막에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제주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늦가을에 제주도 여행 계획이 있다면 단풍 명소 제주 추천 여행지를 읽어 보세요. 

제주도 단풍 시기 

2023년 우리나라의 첫 단풍 시작은 강원도 설악산에서 10월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북쪽에서부터 남쪽으로 단풍이 내려오고 그 마지막은 제주도입니다. 한라산의 첫 단풍은 10월 22일 경으로 예상되고 단풍이 절정인 시기는 10월 29일로 보고 있습니다. 

제주도 단풍 명소 

제주도에서 한라산은 상징이기도 합니다. 제주도 단풍 명소 역시 한라산 주변이 많이 있습니다. 늦가을 제주 여행에서 가보면 좋을 제주도 단풍 명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주 한라산 백록담
제주 한라산 백록담

1. 한라산  

첫 번째로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한라산입니다. 한라산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곳으로 제주도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한라산의 단풍 역시 절경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한라산의 등반 코스는 다양한데 정상인 백록담까지 오르는 코스 중 관음사 코스의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풍이 아름답다고 찬사를 보내는 관음사 코스는 하루가 꼬박 걸려 등반해야 하는 만큼 힘들기 때문에 등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실 한라산은 높이 올라가지 않더라도 가을에는 단풍으로 아름답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주변을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천아숲길 (천아계곡)    

두 번째로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천아숲길 및 천아계곡입니다. 천아숲길 (천아계곡)은 한라산의 둘레길로 돌오름에서 천아수원지 이어지는 10.9km의 숲길입니다. 숲길이 시작하는 초입에 천아계곡이 있는 데 이 계곡 주변에 단풍이 특별하게 아름다워 제주도 단풍 명소로 많이 소개되는 곳입니다. 

천아계곡의 특별한 단풍을 보고 천아숲길에서 이어서 단풍과 나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라산 주변을 걷는 천아숲길은 산책로가 짧지 않고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서 운동화를 신어야 합니다.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산 1

제주도 단풍 명소 도로
제주도 단풍 명소 도로

3. 제주 천왕사  

세 번째로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제주 천왕사입니다. 천왕사는 한라산 어승생 동쪽의 아흔아홉 골 중 하나인 금봉곡 아래 위치한 사찰입니다. 천왕사로 들어가는 길이 아름답고 효리네 민박에 나오면서 더욱 유명해진 사찰입니다.  

유명한 천왕사로 들어가는 숲길은 국립묘지 건설로 인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숲길은 줄어들었지만 천왕사 주변의 기암절벽 아래 곳곳에 물든 단풍은 암석과 조화를 이루어 아름답습니다. 산속에 있어 사람이 많지 않고 조용한 가운데 고즈넉한 가을을 느끼며 마음을 차분하게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특별자치도, 1100로 2528-111

4. 제주 1100도로    

다음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제주 1100도로입니다. 제주 1100도로는 제주도의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서쪽 해발 1,100m를 정점으로 하여 서귀포시 중문까지 어이지는 도로입니다. 

가을에 제주 1100도로를 달리면 도로 주변에 단풍으로 물든 나무들 사이로 통과하는 기분이 듭니다. 길이 구불구불하여 천천히 안전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며 노루가 뛰어나올 수도 있어서 유의해야 합니다. 1100도로 중간에는 1100고지 전망대와 휴게소가 있어 잠시 멈추어 서서 산책도 하면서 단풍으로 물든 한라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1100고지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1100로 155

5. 서귀포 자연휴양림     

다섯 번째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서귀포 자연휴양림입니다. 서귀포 자연휴양림은 휴양과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산림휴양 시설입니다. 해발 고도 700m에 한라산 중턱에 위치하여 걸으면서 단풍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서귀포 자연휴양림의 숲길은 치유의 숲이라는 테마에 걸맞게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어 등산이 힘든 분들이 산책을 하며 가을 단풍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유아숲 체험, 숲길 걷기, 치유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숙박 시설도 있어 좀 더 다양하게 자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1100로 882
  • 이용료: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6. 제주 비자림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제주도 단풍 명소는 제주 비자림입니다. 비자림은 제주도 여행에서 빠지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으로 천년의 숲으로 불립니다. 500년에서 800년 생의 비자나무들이 자생하여 숲을 이룬 비자림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곳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입니다. 

비자림 숲에는 비자나무와 단풍나무, 후박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있습니다. 비자림 숲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무의 피톤치드를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강렬하게 붉은 단풍은 아니지만 숲속에 잔잔하게 물든 단풍이 더욱 매력 있는 비자림입니다. 비자림 숲에서 평화롭게 산책을 하면서 늦가을의 단풍과 가을바람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비자숲길 55
  • 이용료: 성인 3,000원/ 청소년 및 어린이 1,500원

마치며 

한라산과 주변 드라이브 코스 그리고 제주도만의 숲길 등의 제주도 단풍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은하게 물든 제주도 만의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제주도 단풍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