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모 카드

파스모 카드 구매 후기 발급 충전 방법 스이카와 차이점

도쿄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지하철 이용을 위해 구매한 파스모 카드 후기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파스모 카드 구매 및 발급 그리고 충전 방법에 대해 읽어보세요.  

교통 카드 사용 

우리나라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 때 무료 환승이 적용되지만 일본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에는 다양한 전철 회사가 있고 회사마다 금액을 각각 책정하기 때문에 무료 환승 시스템이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지하철을 환승할 때 다시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일본 도쿄 여행을 하면 지하철 이용을 많이 하는데, 구간에 따라 비용을 계산하고 환승할 때에도 티켓을 다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충전식 교통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파스모 카드(PASMO) 

파스모 카드
파스모 카드

파스모 교통카드는 도쿄 메트로에서 판매하는 충전식 교통카드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티켓을 살 필요 없이 충전된 교통카드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도쿄를 비롯하여 일본 전국의 철도와 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 카드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의점, 자판기 식당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일본 국내용 카드가 아닌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자용 파스모 패스포트(PASMO Passport) 교통 카드를 보증금 없이 28일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스모 카드 가격 

파스모 카드는 1,500엔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발행 수수료 500엔을 포함하면 2,000엔이지만 2023년 10월 현재는 발행 수수료를 제외하고 1,500엔에 판매합니다. 카드에 1,500엔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로 구매가 불가능하고 현금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점을 기억하세요. 

파스모 카드 구매 방법

파스모 카드 구매 방법은 나리타 공항 1터미널과 2,3터미널 “SKYLINER & KEISEI INFORMATION CENTER” 혹은 하네다 공항 여행안내소 등 공항과 도쿄 메트로 지하철역 정기권 판매소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판매처

  • 여권으로 외국인 인증이 필요하고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 
  • 나리타 공항역 인포메이션 센터 하네다 공항역 인포메시이션 센터, 우에노역, 긴자역, 신주쿠역 등 정기권 판매소 등 21곳

저는 이번 여행에서 파스모 패스포트를 이용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스이카(Suica)카드는 하네다 공항에서 픽업하고 리무진을 이용하는 패키지만 팔아서입니다. 두 번째는 파스모 패스포트 카드의 헬로키티 디자인이 예뻐서 어차피 기념품으로 카드를 남긴다면 헬로키티를 남기려는 목적이었습니다. 

파스모 카드 이용 유의점 

카드를 처음 사면 유효기간이 나와있는 레퍼런스 페이퍼를 주는데 여행이 끝날 때까지 버리지 말고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분실하면 재발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 소지에 주의해야 합니다. 남은 금액은 환불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공항 편의점에서 마지막으로 다 사용하고 돌아왔습니다. 

파스모 카드 충전 방법  

자동 발권기, 추가 승차 정산기, 편의점, 버스 안 (버스 안에서는 승무원에게 요청해서 천 엔 단위로만 현금으로 충전 가능)에서 카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충전할 때에도 현금으로만 가능하고 최대 충전 한도는 20,000엔입니다.   

스이카(Suica)와 파스모 차이 

도쿄 교통 카드를 검색하면 스이카(Suica)와 파스모(Pasmo) 두 종류가 있습니다. 파스모와 스이카는 둘 다 충전식 교통카드로 이용 노선이나 사용방법에서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과거 반납이나 환불이 가능할 때에는 환불 장소나 비용에서 두 카드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이카와 파스모 모두 외국인용 28일 사용카드를 발급해 주고 환불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거의 동일합니다.   

웰컴 스이카(Suica) 가격 및 구매 방법 

웰컴 스이카 역시 외국인용으로 1인 1매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000엔 혹은 2,000엔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웰컴 스이카 역시 유효기간은 28일로 동일합니다. 웰컴 스이카는 나리타 공항 및 하네다 공항에 있는 웰컴 스이카 발매기 혹은 JR 일본 여행 서비스 센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웰컴 스이카 역시 현금으로만 구매 및 충전이 가능합니다. 

파스모 카드 및 스이카 카드 잔액 조회 방법 

일본 열차 카드 잔액 확인
일본 열차 카드 잔액 확인

스이카 혹은 파스모 등 교통카드를 사용하면서 남은 잔액이 궁금할 때에는 “일본의 열차 카드 잔액 확인” 앱을 사용합니다. Suica, ICOCA, PASMO 등 33종류의 일본 열차 카드와 호환됩니다. 

앱을 다운로드한 후, 읽기를 누르면 스캔 준비 완료 표시가 뜹니다. 이때 교통 카드 위에 핸드폰 윗부분을 올려놓으면 잔액, 사용 내역, 충전 내역이 나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일본 여행에서 지하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파스모 카드 구매 후기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28일 유효기간이 있고 남은 금액이 환불이 되지 않지만 지하철을 편리하게 이용하였습니다. 

관련 글 보기